티스토리 뷰
모닝와이드3부 1월 24일 금요일 방송정보(중국발 우한 폐렴,완벽한 선물세트의 두 얼굴,따듯하고 아련한 고향의 맛, 삯국수,튀거나 숨기거나, 간판별곡,61세 주부의 장 건강 지키기)
프리덤3 2020. 1. 27. 17:53
모닝와이드3부 1월 24일 금요일 방송정보
▶현장연결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까치~ 까치~ 설 연휴 첫날인 23일 아침! 짧은 연휴 때문에 귀성길이 다소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서울에서 경부·영동권의 수송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역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데.. 귀성버스 증차, 전 직원 총출동해 만반의 준비를 기하고 있단다. 설 연휴 첫날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의 모습을 LTE 생중계로 연결하고, 실시간 고속도로 정체 상황과 고속버스 예매율을 전달한다.
이주의 이슈
▶중국발 우한 폐렴, 현재 상황은?
하루 사이 감염자가 100명 증가하는 건 물론,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는 중국발 우한 폐렴. 국내에도 확진자가 발생하고, 실시간으로 의심 환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확인되지 않은 소문과 공포감만 증폭되는 상황! 우한 폐렴이 시작됐다고 알려진 '화난 시장' 바로 앞에 사는 한 교민과 유학생들은 봉쇄령이 내려진 우한의 상황을 생생하게 전해왔다. 대중교통 이용이 중지됐고, 전쟁을 방불케 하는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데... 중국 최대 명절을 앞둔 우한 현지 상황과 ‘우한 폐렴’의 위험성을 <이주의 이슈>에서 취재했다.
수상한 소문
▶완벽한 선물세트의 두 얼굴
평소 고마운 분들께 명절을 맞이해 마음을 전하기 제격인 선물세트! 정성스럽게 포장된 선물일수록 마음도 잘 전달될 거라 믿고 구매하기 마련. 그런데 선물세트의 예쁜 ‘포장’에 속아 열어보면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다고. 개별포장에 이중, 삼중 쌓여있어 모셔놓고 먹어야 할 것 같은 곶감 세트부터 고급스러운 포장재 위에 올려놓으니 몸값이 훌쩍 뛰는 수삼까지! 같은 값으로 도매시장에서 비슷한 제품을 샀더니 한눈에 봐도 그 양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데...
게다가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되는 또 다른 설 선물이 있다?! 차례용으로, 선물용으로 크고 맛있는 과일을 구매하는 사람들. 상자에 적힌 ‘특’등급이 좋은 과일이라 믿고 구매하는데. 실제 ‘특’등급 상자 속 과일을 살펴보니 제각각인 빛깔과 신선도! 심지어 상한 과일도 발견됐다. 정해진 기준으로 엄격히 판정해야 한다는 특 등급의 명성에 맞지 않아 보이는 과일들! 화려한 포장 속 가려진 설 선물의 비밀을 수상한 소문에서 낱낱이 파헤친다.
찍혀야 뜬다
▶2020년 터닝 포인트, 스스로 갇힌 청년들
1.5평의 좁은 방. 밖에서 잠기는 문. 핸드폰도, 책도 없는 이 감옥 같은 곳에서 세상과 단절된 채 24시간을 보내야 한다. 일명 <내 안의 감옥>이라 불리는 이곳에 한날한시에 입소한 네 명의 남녀는 모두 20대 중반, 30대 초반의 청년들. 그런데, 놀랍게도 이들은 스스로 감옥에 들어왔다는데... 그들은 누구이며, 대체 왜 감옥에 들어가야 했던 것일까?
한편, 새해를 맞이해 특별한 사진관을 찾는 이들도 있다. 바로 젊은 청년을 위한 영정 사진을 촬영하는 곳! 한 줄 유언이 적힌 흑판을 들고 진지하게 사진기를 바라보는 얼굴은 모두 앳되기만 하다. 이들은 죽음을 마주하는 시간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정리할 수 있다고 한다. 심지어 수의를 입고 직접 관에 들어가는 ‘입관 체험’도 인기라는데... 최근 트렌드 2020의 하나로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업글인간’이 늘어나며 주목받고 있는 이색 체험들, 그 현장을 <현장르포 착>에서 취재했다.
금요면탐정
▶따듯하고 아련한 고향의 맛, 삯국수
새해 명절, 고향에 가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면탐정이 특별한 면 준비했다! 넉넉한 살코기 얹어 푸짐한 인심 느껴지는 한그릇, 기름진 고기 들어가도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이 매력적인 삯국수! 함경도 지방에선 잔치나 명절이면 대가족이 둘러앉아 이 국수를 먹었단다.
심심한 듯 담백한 재료들이 한데 어울려 깊고 따스한 맛을 내는 삯국수. 삯국수는 함흥식 농마국수라고도 불린다. 농마는 녹말을 일컫는 북한 방언으로, 고구마 전분으로만 면을 뽑아 극강의 탄력을 자랑하는 게 삯국수다. 함흥냉면의 면과 비슷하지만, 뜨거운 국물 머금어 더 쫀득한 그맛! 한편 이북에선 삯국수 말고도, 명절을 맞이하는 음식이 또 있다. 아삭아삭함과 담백함 느껴지는 만두가 푸짐하게 올라간 떡만둣국까지!
함경도가 고향인 어머니의 비법을 전수받은 아들이, 그 맛 그대로 재현하는 삯국수를 <면탐정>에서 소개한다.
* 반룡산 :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78길 26
☎ 02-3446-8966
화제
▶튀거나 숨기거나, 간판별곡
나무 간판부터 화려한 LED 불빛이 들어간 네온사인 간판까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함께 변화해온 간판의 역사. 지금은 가게의 얼굴로서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는데.
그런데 색다른 간판으로 성공신화를 써내려간 가게가 있다?! 빙글빙글 돌아가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당긴 간판부터... 심지어는 간판을 아예 없애버린 가게까지 있다고. 간판의 역사부터 긴판을 이용한 이색 마케팅 방법까지, 간판에 대한 모든 것들을 파헤쳐본다
내 몸의 그린라이트
▶61세 주부의 장 건강 지키기
우리 몸속 면역세포의 70%를 차지하며, 해독을 책임지는 장! 장의 기능이 저해되면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과민성 장 증후군이나 장 폐색, 대장암 같은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고.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고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습관을 꾸준히 개선해야 한다는데. 과거, 과민성 장 증후군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껴온 최주연 씨 (61). 잘못된 식습관으로 소화 불량, 복부팽창, 복통은 물론 고지혈증과 지방간,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높게 나타났다는데. 하지만 지금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15kg 감량에 성공했다는 그녀. 덕분에 환갑이 넘는 나이에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그녀의 인생을 바꾼 그린라이트 비결은 꾸준한 장 체조와 채소 위주의 식습관! 특히 익히지 않은 생채소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내 면역을 강화해주고 염증 반응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는데. 건강을 되찾고, 행복한 노년을 보내고 있는 그녀의 그린라이트 비결, 지금 바로 알아보자
* 운동 센터 :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161 강남관광정보센터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