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닝와이드3부 1월 30일 목요일 방송정보

▶中 우한 교민, 국내 수송
대한민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4번째 확진자가 나온 현재, 정부의 우한 교민 귀국 방안이 위기를 맞고 있다. 우한에 발이 묶인 우한 교민 700여 명을 30일과 31일 이틀에 걸쳐 전세기로 입국시키고, 14일간 공무원 시설에 보호조치를 취할 것이라 발표한 정부. 그러나 우한 교민의 격리 시설로 지목된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농성이 이어지는 상황. 게다가 30일 새벽에 주 우한 대한민국영사관은 교민들에게 집결 취소 공지를 냈는데... 우한 교민들은 무사히 귀국길에 오를 수 있을 것인지 <날>에서 알아본다.

밀착 카메라 24시

▶거리로 내몰린 사람들
군산의 한 공공 임대아파트 주민들이 월세방과 비닐하우스를 전전하며 살고 있다. 2018년 6월 입주 예정이었던 곳이지만 아직도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집에 들어갈 생각에 꿈에 부풀었던 주민들은 끝이 보이지 않는 공사에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게다가 입주민들은 입주 지연뿐만 아니라 공사 자체에도 문제가 있어 만약 집이 지어진다고 하더라도 입주 자체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쌓이는 대출 이자와 임시 집의 월세까지 더는 감당하기 힘들어 사람들이 집을 해지하고 전액 환불을 요구하고 있는 사람들. 하지만 그마저도 아파트가 일정 공정률을 넘었기 때문에 불가능한 상황이라는데….대체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걸까? 이번 주 <밀착 카메라 24시>에서 군산 공공 임대아파트의 문제를 집중 취재해본다.

일의 품격

▶지하철 청소 대작전
시민들의 이동수단 지하철! 하루 평균 약 800만 명이 이용하는 이곳의 청결을 위해 박세준이 나섰다. 밤 9시부터 다음날 열차가 이동하는 새벽 5시 30분까지 역사 곳곳은 물론 전동차 내부 청소까지 마쳐야 한다. 쓸고 닦고 오염물을 제거하는 일 이외에도 주기적인 물청소와 소독까지, 모든 일에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개찰구나 전동차 손잡이 같은 경우에는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요즘같이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 염려될 때면 조그마한 부분의 청결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한다는데... 쉴 틈 없이 바쁜 지하철 청소 현장을 <일의 품격>에서 만나본다.

레알검증왕

▶바이러스 차단하는 법
유행성 감염 질환으로 인해 국내외 확진자가 계속 확인되면서 걱정이 많은데... 아직 정확한 감염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비말감염 즉 침방울이 타인의 눈·코·입으로 침투되면서 또 다른 감염자가 발생되고 있다는 점에 무게를 두고 있다. 때문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옷소매나 마스크로 가리는 등의 기침 예절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재채기를 할 때 입을 가리지 않고 한다면 침은 얼마나 멀리까지 튈까? 또한 마스크를 하면 완전하게 침을 막을 수 있을지 궁금한데...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인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우리의 손이 얼굴에 닿으면서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침투하는 확률도 굉장히 높다고 한다. 그래서 해본 또 다른 검증, 과연 우리는 얼마나 자주 우리의 얼굴을 만질지 <레알 검증왕>에서 직접 검증해 본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지영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4동 서초중앙로 148 5층 염창환 병원
☎ 1833-8849

* 스튜디오 「시작」
서울 강서구 화곡로 218 등나루빌 B1
☎ 02-2602-7333
https://studiosizak.modoo.at/

연예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연예계도 비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연예계도 비상이 걸렸다.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연이나 팬사인회 등의 일정은 미뤄지거나 취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28일 컴백한 슈퍼주니어의 컴백쇼는 비공개녹화로 전환됐고 2월 초 예정이었던 김수현의 팬미팅은 잠정 보류됐다. 3월 초 중국에서 팬사인회가 예정돼 있는 아이돌 그룹 SF9 의 팬들은 이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밖에 연예인들은 SNS 를 통해 마스트 착용을 독려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비를 당부하고 나섰다.

▶지코 '아무 노래' 해외 접수
지코의 '아무 노래'가 17일째 국내 여러 음원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무 노래 댄스 챌린지는 이효리, 청하, 화사 등 연예인들부터 일반인들까지 참여해 화제 몰이의 중심이 되고 있다. 국내를 넘어 해외 차트에서도 반응이 뜨겁다. 빌보드는 월드 디지털 송 차트에 진입한 '아무노래'의 인기 비결을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스트레인저 M

▶꽉꽉 채워야 사는 남편
방 전체를 가득 메운 남편의 물건 때문에 속 터지고 집 터진다는 오늘의 제보자. 스트레인저는 다름 아닌, 일흔인 남편이라는데! 도대체 그는 왜 이러는 걸까? 30년째 덕후의 진수를 보여주는 오늘의 주인공을 만난 곳은 분리수거장. 이곳이 윤옥 씨에겐 흥미진진한 놀이터이자 보물의 메카라고. 남몰래 뭔가를 찾고 있는 그에게 그 이유를 물어봤다. 혈기 왕성하던 시절부터 물건 고치는 일이 재밌어 시계 수리공으로도 한참을 일했다는 그. 하지만 세월의 흔적이 눈에 나타나자 그 일을 멈출 수밖에 없었고, 이내 얻게 된 또 다른 취미가 바로 ‘이것’이라고. 수십 년간 오래돼서 버려진 것들을 줍고 고치다 보니, 작은방은 물론이요. 그의 물건들이 거실을 빽빽하게 차지하게 됐다는데. 스트레인저의 인생이 담긴 집의 정체, 지금 만나보자.

건강 시그널

▶합병증의 시작, 고혈압
조용히 다가오는 합병증의 시작, 고혈압. 뚜렷한 전조 증상이 없어 방치되기 쉬운 질환이다. 고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흐를 때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지속해서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를 뜻한다. 고혈압은 혈관 내피세포를 손상하기 때문에 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는데, 심장, 신장, 눈, 뇌 등의 전신에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정상 체중의 사람에 비해서 비만인 사람의 고혈압 발생률이 3배 이상 높으므로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비만에서 벗어난 이나라 씨(28). 무기력증으로 바깥 활동을 줄이고, 12시간을 자도 몸이 개운하지 않았다는 그녀. 지금은 일반 사무직에서 운동 강사로 직업을 바꿀 정도로 건강을 되찾았다는데... 그녀가 정상 체중이 될 수 있었던 비법은 바로 근력을 강화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걷고 뛰기 운동'. 8개월 동안 총 17kg을 감량한 그녀의 다이어트 성공 비법을 <건강 시그널>에서 알아본다.....

 

 

댓글
공지사항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